무릎관절 치환술

무릎관절 치환술
손상된 연골을 제거하고 관절의 뼈에 인공뼈와 인공연골을 삽입하여 인공관절 수술을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한부위만 국한된 경우 퇴행성 관절염 있는 부위만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반치환술과 전체를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전치환술이 있습니다.

적용대상

고령환자에서 퇴행성 관절염이 심하게 진행되어 비수술적 치료에도 통증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퇴행성 관절염이 관절의 연골이 소실되어 뼈와 뼈가 부딪힐 정도로 심하게 진행된 경우, 관절의 뼈가 골괴사로 관절이 망가진 경우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합니다.

수술방법

무릎인공관절치환술은 다양한 수술기구가 있어, 환자의 개인의 상황에 가장 적절한 기구를 선택하여 수술을 하게 됩니다.

환자마다 무릎관절의 크기가 차이가 나고 해부학적 구조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환자 개개인의 맞게 무릎인공관절치환술기구가 있다.

무릎인공관절은 무릎 연골이 파열된 관절면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건강한 뼈가 나오게 한 후 인체에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시멘트를 골고루 발라 접착용으로 사용하여 단단하고 안전하게 무릎인공관절수술 기구를 삽입합니다.

수술시간 / 입원기간

수술시간 : 1시간 30분 가량

입원기간 : 수술 후 체력을 회복과 기본적인 관절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입원치료를 하며, 환자의 회복정도에 따라 1~3주정도 입원치료 합니다.

장점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말기 관절염 환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망가진 관절로 못 움직이는 관절을 움직일 수 있게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휜다리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1. 마모로 인한 인공관절의 수명이 있어 재수술이 요할 수 있습니다.

2. 수술 후 무릎 주위의 연부조직이 굳어 관절운동의 제한이 올 수 있고, 이를 해결하기위해 장기간 재활치료가 요할 수 있습니다.

3. 인공관절은 생체조직이 아니어서 감염이 생기면 잘 낫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술 및 시술 후 관리법

1~2주

수술 후 출혈이 지혈되면 목발이나 워커 등으로 의지하면서 보행을 시작하며, 관절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기계식 관절운동과 도수치료를 시행합니다.

3주

수술시 절개한 인대와 힘줄이 아물면 약해진 근력을 회복시키는 관절운동과 근력강화를 추가로 시행합니다.

4주

통증이나 근력이 회복되면 목발이나 워커 없이 단독 보행을 허용합니다.

3개월

단순방사선 사진상 이상 소견이 없으면 뼈와 인공관절의 결합이 이루어지고 무릎관절 주위의 연부조직도 회복된 것으로 간주하여 운동과 노동을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