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무릎
- 전방/후방 십자인대 손상
전방/후방 십자인대 손상
- 전방/후방 십자인대 손상
-
무릎의 인대는 양 측면 무릎뼈 바깥을 연결하는 측부인대와 무릎의 가운데 깊숙한 곳에 위치한 십자인대가 있습니다.
정강이뼈가 허벅지뼈에 대해 앞뒤로 빠지지 않게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십자인대가 외상이나 반복된 손상으로 무릎이 불안정하게 되는 병입니다.
-
원인
외상이 가장 많으며 과도하게 무릎이 펴지거나 허벅지뼈에 대해 정강이뼈가 앞 혹은 뒤로 밀리는 힘이 가해지는 경우 잘 발생합니다.
그 외 십자인대가 과도한 힘이 가해지는 자세를 반복하거나 인대에 이완과 긴장 정도의 손상이 반복해서 가해지면서 점차 악화되기도 합니다.
-
증상
십자인대가 이완과 긴장으로 손상된 경우 통증과 부종은 있으나 관절운동의 제한이나 불안정증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부분파열이 된 경우 통증과 부종이 있고, 출혈로 관절내 피가 고여 관절운동의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완전파열이 된 경우 부분파열의 증상에 관절이 앞뒤로 불안정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만성 십자인대 손상이나 십자인대 손상을 방치한 경우 통증과 부종 및 관절운동 제한이 없을 수 있으나 관절의 불안정증은 남아 통증이 재발하고 관절의 다른 구조물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치료법
-
특수한 위치의 손상의 경우 봉합을 하기도 하나 대부분은 무릎 관절 깊숙한 곳에서 손상이 되는 경우가 많아
생체인대를 이식하여 십자인대를 재건하는 수술로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