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후방 십자인대 손상

전방/후방 십자인대 손상
무릎의 인대는 양 측면 무릎뼈 바깥을 연결하는 측부인대와 무릎의 가운데 깊숙한 곳에 위치한 십자인대가 있습니다.
정강이뼈가 허벅지뼈에 대해 앞뒤로 빠지지 않게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십자인대가 외상이나 반복된 손상으로 무릎이 불안정하게 되는 병입니다.

원인

외상이 가장 많으며 과도하게 무릎이 펴지거나 허벅지뼈에 대해 정강이뼈가 앞 혹은 뒤로 밀리는 힘이 가해지는 경우 잘 발생합니다.

그 외 십자인대가 과도한 힘이 가해지는 자세를 반복하거나 인대에 이완과 긴장 정도의 손상이 반복해서 가해지면서 점차 악화되기도 합니다.

증상

십자인대가 이완과 긴장으로 손상된 경우 통증과 부종은 있으나 관절운동의 제한이나 불안정증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부분파열이 된 경우 통증과 부종이 있고, 출혈로 관절내 피가 고여 관절운동의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완전파열이 된 경우 부분파열의 증상에 관절이 앞뒤로 불안정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만성 십자인대 손상이나 십자인대 손상을 방치한 경우 통증과 부종 및 관절운동 제한이 없을 수 있으나 관절의 불안정증은 남아 통증이 재발하고 관절의 다른 구조물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법
특수한 위치의 손상의 경우 봉합을 하기도 하나 대부분은 무릎 관절 깊숙한 곳에서 손상이 되는 경우가 많아
생체인대를 이식하여 십자인대를 재건하는 수술로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