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부인대손상

측부인대손상
무릎이 좌우로 꺾일 때 관절이 벌어지지 않게 지탱하는 측부인대가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내측 측부인대의 손상을 받게 됩니다.

원인

무릎이 바깥으로 꺾이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반원상 연골판 손상과 십자인대 손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 MRI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손상 정도에 따라 인대가 이완 및 긴장만 된 경우 서있거나 걸을 때 무릎 안쪽의 통증이 있고 환부를 눌렀을 때 통증을 느끼는 압통이 있으며, 무릎을 바깥으로 꺾으면 통증이 유발되지만 관절운동의 제한은 심하지 않습니다.
인대가 부분 파열된 경우 통증과 압통 및 부종이 있고, 무릎을 바깥으로 꺾으면 통증과 관절 약간 벌어지고 관절운동의 제한이 동반됩니다.
완전 파열된 경우 딛고 서있기도 힘들 정도의 통증과 부종이 심하고, 무릎을 바깥으로 꺾으면 관절이 벌어지는 느낌을 받고 관절운동의 제한이 심하게 됩니다.

치료법
인대가 이완과 긴장 및 부분 파열인 경우 인대가 아물 때까지 약 3주가량 부목으로 고정해주고,
인대가 체중을 실어도 무리가 없을 때까지 보조기로 보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상 후 충분히 치료를 못했거나 이완이 남은 경우 증식치료(프롤로치료)나 체외충격파치료 등이 도움이 됩니다.
인대가 완전 파열되어 관절 불안정증이 심하거나 인대의 뼈부착부 부근에서 파열되어
단순 보호로 충분히 아물지 못할 가능성 높은 경우 수술로 인대를 봉합이 요할 수 있습니다.